[고등학교 실험]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보고서(2)
본문 바로가기
화학/고등학교 실험

[고등학교 실험]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보고서(2)

by 하루하루차곡차곡 2021. 1. 14.

살리실산메틸 합성
살리실산메틸 합성

2017.05.12 작성.

 

 4. 실험 결과

황산과 메탄올을 가열하여 걸러낸 흰 소량의 액체를 획득하였으며 가열 과정에서 기체가 액화되어, 고무관에서 흘러나온 누런 소량의 액체를 얻게 되었다.

 

실험 사진 1실험 사진 2실험 사진 3
실험 사진

 

 5. 고찰

걸러낸 흰 소량의 액체는 물이 약간 들어간 살리실산메틸이며 누런 소량의 액체는 아마 실험 과정에서 발생한 불순물과 실험 과정에서 미처 다 반응하지 못한 메탄올이나 황산으로 추측한다. 즉, 황산과 메탄올 용액이 에스테르화된 결과로써 물과 살리실산메틸을 획득할 수 있었다.

 

 6. 실험에서 잘된 점

황산과 메탄올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아주 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으며 무사히 원하는 살리실산메틸을 획득할 수 있었다.

 

 7. 실험에서 잘 안된 점

황산 사용 시의 주의점에 대해 설명하였지만 다른 부원의 착오로 인해 황산과 메탄올 용액이 튀기는 일이 발생하였다. 또한, 획득한 살리실산메틸을 물에 희석하여 냄새를 맡지 않고 코로 직접 흡입하였다. 그리고 살리실산메틸이 실험과정에서 정확히 반응되어 얻은 것인지 확인하지 않았다.

 

 8. 느낀 점

실생활에서 식품 향료나 파스로 사용되는 살리실산메틸을 얻을 수 있게 되어 기쁘며 무수 황산마그네슘을 이용하여 물이 섞인 살리실산메틸을 물만 흡습하여 고순도의 살리실산메틸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하여, 고순도의 살리실산메틸을 획득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기회가 된다면 고순도의 살리실산메틸을 획득하고 싶고 우리가 실험한 누런 액체에 대해 확실히 어떤 물질인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싶다. 실험 과정에서 황산과 메탄올 용액이 튀기는 일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이에 대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설명을 충분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생성물의 냄새를 맡기 위해서는 물에 희석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향을 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참고하기

  ▶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예비 보고서

(http://harudaynnight.tistory.com/42)

 

[고등학교 실험]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보고서(1)

2017.05.12 작성.  1. 실험 목적 살리실산메틸 합성 실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스테르화 반응 과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실험을 통해 살리실산메틸을 수득해보면서 실생활에서 살리실

harudaynnight.tistory.com

 

댓글